약 궁금

엔커버 경장영양제 의약품 JW중외제약 본문

약 궁금

엔커버 경장영양제 의약품 JW중외제약

--+ 2018. 9. 14. 19:58

엔커버 경장영양제 의약품 JW중외제약


JW중외제약의 엔커버액은 네모난 알루미늄 파우치에 들어있는 경장영양제(Enteral Nutrition) 액제 의약품입니다.






경장영양제(Enteral Nutrition)란 음식을 통해 영양분을 공급하기 어려운 환자에게 튜브를 통해 소화관에 직접 영양분을 넣거나 마시게 하는 영양보급제입니다.


혈관을 통해 영양분을 넣는 정맥 수액제와 비교하여 '마시는 수액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JW중외제약의 엔커버액은 필수영양소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뿐 아니라 오메가3 지방산도 있어 면역 기능을 올려주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경장영양제란 영양분 섭취가 부족한 암 환자나 수술로 일반적인 식사를 할 수 없는 환자를 위해 개발된 제품입니다. 소화력이 약한 환자가 먹어도 영양분이 장내 잘 흡수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암 환자의 영양불량은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는데요. 엔커버액은 프리카프릴린유 함유로 환자의 식욕을 촉진하는 Ghrelin 호르몬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어 입맛이 떨어진 암 환자가 복용하면 좋습니다.






JW중외제약의 엔커버액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알루미늄 호일백에 담긴 밀크향 or 커피향 or 옥수수향이 나는 경장영양제입니다.

맛 별로 가끔 품절이 됩니다. 어떤 맛이 현재 유통되고 있는지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바나나맛은 2008년 3월 1일 자로 보험급여가 삭제된 것으로 보아 더는 생산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설명서에 따르면 

1) 튜브를 통해 투여하는 경우는 

통상 성인 표준량으로서 1일 1200~2000mL(1200~2000kcal)를 비강 튜브, 위루 또는 장루에서 위, 십이지장 또는 공장 내로 1일 12~24시간에 걸쳐서 투여합니다. 투여 속도는 75~125mL/시간으로 합니다. 


※ 위루(胃瘻) = gastrostomy 위와 피부 사이의 개구부

   장루(腸瘻) = intestinal fistula, intestinal stomas, 장관 내강이 다른 곳과 통하도록 한 개구부


투여 개시시에는, 통상 1일 400mL(400kcal)를 물로 희석(0.5kcal/mL 정도)하여, 저속도(100mL/시간 이하)로 투여하고, 임상증상에 주의하면서 증량하여 3~7일에 표준량에 도달하도록 합니다.


생후 1개월~10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농도 약 0.4kcal/mL로 투여를 개시하여, 임상 증상에 주의하면서 농도 및 투여량을 늘립니다. 표준 투여량 70~100kcal/kg/일을 표준 농도 약 0.6~0.8kcal/mL로 경구 또는 비강 튜브, 위루, 장루에 의해 경관 투여합니다.


2) 경구 섭취가 가능한 경우에는 

1일 1회 또는 여러 차례 나누어 경구 투여할 수 있습니다. 


연령, 체중, 증상에 따라 투여량, 투여 농도, 투여 속도를 적절히 증감합니다.



우유 단백질인 카제인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지 않도록 하고요. 


소화관을 통과할 때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장폐색증 환자, 중증의 장관 기능 장애 환자도 복용하지 않습니다. 


포함된 영양소가 영향을 줄 수 있는 질환들, 예를 들어 중증의 간,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환자, 

중증 당뇨병 등 당대사 이상 환자, 선천성 아미노산 대사이상 환자 환자도 복용하지 않습니다. 


임산부 경우 고용량의 비타민A가 태아 기형의 문제 될 수 있기 때문에 용량을 제한합니다. 

엔커버액 2,000mL 중에는 비타민 A 4,140IU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용법과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개봉 직전에 잘 흔들어야 하고요.


개봉 안 한 상태에서 보관은 실온에 두시면 됩니다. 개봉 후에는 바로 복용하도록 합니다.

만약 사정이 생겨 개봉 후 바로 먹지 못하면 냉장고 내에 밀폐하여 보관하고 24시간 이내에 사용하라고 설명서에 적혀 있습니다.



엔커버액은 JW중외제약이 2009년 오츠카제약으로부터 도입한 약입니다.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보험도 가능하나 보험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식약처 고시에 따르면


1. 공장루, 위루 설치 환자(Feeding jejunostomy or Feeding gastrostomy) 등으로 경구 영양 섭취가 충분하지 않거나 경구 영양시 소화기 장애(구토, 설사 ) 등으로 적절한 흡수가 되지 않는 경우

2. 정맥영양요법(Parenteral nutrition)을 받고 있는 환자가 소화 기능 회복 단계에서 소량 필요한 경우

3. 광범위 열상 등의 문제로 고칼로리 수액의 적용이 곤란한 환자의 경우

4. 크론병으로 확진된 입원 환자의 경우


이 경우 외에는 건강보험 적용되지 않고 환자가 약값 전액을 부담해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