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궁금

소화성 궤양 Peptic ulcer 1 - 위 십이지장 구조 본문

건강 궁금

소화성 궤양 Peptic ulcer 1 - 위 십이지장 구조

--+ 2018. 3. 15. 09:38

소화성 궤양 Peptic ulcer



Peptic은 '소화의' ulcer는 '점막 등의 일부가 없어진, 조직이 결손된 상태'를 말합니다.

소화성 궤양이란 소화를 담당하는 장기인 위와 십이지장 점막이 손상된 상태인데요.

손상된 부위에 따라 위궤양(gastric ulcers), 십이지장 궤양(duodenal ulcers)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는 네 개의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cardia 들문 (분문 - 噴 뿜을 분 / 門 문 문)

- fundus 위바닥 (기저) 

여기서 '바닥'이란 위의 입구를 기준으로 할 때 반대편 쪽에 있는 부분이라는 뜻입니다.

- body 위몸통 (체부)

- pyloric antrum 날문방 (전정부)

- pylorus 날문 (유문 - 幽 그윽할, 구석 유 / 門 문 문)

- 위장의 끝 부분에는 유문괄약근이라는 밸브가 있습니다. 음식이 위에서 잘 소화되도록 한 후 적당한 양을 십이지장으로 넘기도록 합니다. 




십이지장은 소장의 일부로 위의 유문에서 공장에 이르는 부위입니다. 

길이가 손가락 12개를 옆으로 늘어놓은 정도라 붙여진 이름인데요, 그보다 조금 더 깁니다. 

25 ~ 30cm 정도 됩니다. 



위장관 내벽은 점막으로 둘러싸여 있는데요, 점막은 3개의 층으로 이루어집니다.

- 가장 안쪽은 상피층(epithelial layer)으로 점액과 소화 효소를 분비합니다.

- 중간층은 고유층(lamina propria)으로 혈관과 림프관이 있습니다.

- 가장 바깥층은 점막근층(muscularis mucosa)으로 얇은 민무늬근(smooth muscle)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점막근층(muscularis mucosa)을 넘어 패이면 궤양, 넘지 않으면 미란이라 합니다.


위장 각 부위의 상피층에는 분비선이 다른 비율로 포함되어 있어 각각 다른 물질을 분비합니다.

cardia 들문(분문)는 주로 foveolar cells로 이루어져 있고 물과 당단백질의 혼합된 점액을 분비합니다.

fundus 위바닥(기저)에는 염산을 분비하는 벽세포(parietal cell)와 

단백질을 소화하는 효소인 펩시노겐을 분비하는 주세포(chief cell)가 있습니다. 

pyloric antrum 날문(유문)에는 위장에 들어온 음식에 반응하여 가스트린(gastrin)을 분비하는 G세포가 있습니다. G 세포는 십이지장과 췌장에서도 발견됩니다.

가스트린(gastrin)은 벽세포(parietal cell)를 자극하여 염산을 분비하고 상피층 선분비를 자극합니다. 


십이지장에는 중탄산 이온이 풍부한 점액을 분비하는 브루너샘(Brunner glands) 있습니다. 십이지장에서 분비된 중탄산 이온이 풍부한 점액 덕분에 위와 십이지장 점막이 소화효소와 염산에 의해 소화되지 않습니다. 


또한, 위와 십이지장으로 흐르는 혈액은 더 많은 중탄산염을 운반하여 염산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작은 신호 분자가 위와 십이지장에서 분비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점액과 중탄산염 분비를 자극하고 주변 혈관을 확장해 혈액 흐름을 증가시켜 상피 세포 성장을 촉진하고 산 분비를 억제해 위장관 점막을 보호합니다.


위벽은 산에 지속해서 노출되기 때문에 산에 잠깐 노출되는 십이지장보다 점액층이 더 두껍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