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궁금

소화성 궤양 Peptic ulcer 2 - 위 십이지장 궤양 합병증, 원인, 증상 본문

건강 궁금

소화성 궤양 Peptic ulcer 2 - 위 십이지장 궤양 합병증, 원인, 증상

--+ 2018. 3. 18. 20:10


소화성 궤양은 점막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작고 둥근 '펀치 아웃(punched out)'이라는 구멍이 있습니다. 기저부 base 아래까지 손상되면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궤양은 전형적으로 위 곡률 부분에 잘 생깁니다.

십이지장궤양은 유문 괄약근 바로 뒤에서 잘 발생합니다. 손상된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점액을 생산하려고 하니 브루너샘 과다증식이 보입니다. (Brunner gland hypertrophy)



매우 깊은 궤양은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고 했는데요, 만약 가까운 동맥이 있을 때 많은 양의 급속한 혈액 손실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쇼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험한 지점 두 군데를 알아보면

- left gastric artery 좌위동맥

- gastroduodenal artery 위·십이지장 동맥입니다. 


또한 침식된 위 ·십이지장의 벽을 통해 완전히 소화되지 않은 음식, 위액 분비물이 복강 내로 침투할 수 있습니다. 천공(perforation)은 십이지장궤양의 잘 알려진 합병증입니다. 천공 때문에 공기는 횡격막 아래에 모이기 시작하여 횡격 신경을 자극하고 어깨까지 통증을 보냅니다.


마지막으로 매우 드문 경우이지만 유문 괄약근 근처의 십이지장궤양이 지속되면 때로는 부종이나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위장 내용물이 장으로 들어가는 배출구가 막히게 되어 구역이나 구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원인

위 및 십이지장궤양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에 의한 감염입니다. 


헬리코박터균은 그람 음성균으로 위 점막을 끈끈하게 덮고 있는 점액에 colony를 형성하여 살고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점막의 foveolar cells에 부착하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을 만들어 내고, 플라젤라(flagella)라는 바퀴와 같은 이동 수단을 이용해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살아갑니다. 프로테아제(protease, 단백분해효소)를 방출해 점막 세포에 손상을 줍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어떻게 강한 산성 조건에서 살 수 있을까요?

헬리코박터균은 요소분해효소(urease, 요소를 가수분해하여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를 생성하는 반응에 관계하는 효소)를 갖고 있습니다. 세균의 세포막으로 강산이 들어오면, 곧바로 요소분해효소가 활성화되어 요소를 암모니아로 만들어 강산을 중화시킵니다.


대부분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자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때로는 antrum(날문, 유문)에서 시작해 십이지장까지 손상시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막 더 깊숙이 침식되어 결국 궤양을 일으킵니다.



위궤양의 또 다른 원인은 소염진통제(NSAIDs)가 있습니다. 십이지장궤양보다는 위궤양에 좀 더 관계되는데요. 위험도는 복용량에 비례하여 위궤양은 비복용군에 비하여 10~20배, 십이지장궤양은 5~15배에 이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위점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이라는 작은 신호 분자는 점액과 중탄산염 분비를 자극하고 주변 혈관을 확장해 혈액 흐름을 증가시켜 위장관 점막을 보호한다고 했는데요. NSAIDs는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에 관여하는 효소인 cyclooxygenase를 억제합니다. 장기간에 걸쳐 프로스타글란딘 수치를 낮추면 위 점막이 손상됩니다.



소화성 궤양 질환의 드문 원인은 졸린거-엘리슨 증후군(Zollinger Ellison syndrome)과 관련이 있는 가스트린 분비세포의 종양입니다. 과도한 가스트린은 벽세포를 자극하여 많은 염산을 방출합니다. 이 경우 궤양이 십이지장 시작 부분에서부터 뒤쪽인 공장(jejunum)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 사이에 특징적인 증상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십이지장궤양의 주요 증상은 상복부 통증입니다. 다른 증상은 위 팽창감, 트림, 구토입니다. 


보통 위궤양 통증은 음식을 먹으면 심해집니다. 음식물 자체의 물리적인 자극과 이 때문에 생산된 염산 때문입니다. 


십이지장궤양 통증은 식사하는 동안 감소합니다.


그래서 위궤양은 체중 감소와 십이지장궤양은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심한 통증으로 야간에 잠을 깨는 증상은 십이지장궤양 환자의 2/3에서, 그리고 위궤양 환자의 1/3에서 나타납니다. 그러나 궤양이 없는 소화불량증 환자 중 약 1/3도 자다가 깬다고 합니다. 야간 통증만으로 궤양을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소화성 궤양은 상부 위장관 내시경으로 진단합니다. 튜브로 식도, 위장, 그리고 십이지장 시작 부분의 궤양을 확인합니다. 악성 세포의 징후나 H. pylori 감염의 징후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생검(biopsy)을 시행합니다.




소화성 궤양의 치료는 근본 원인에 달려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이 있으면 항생제와 PPI(위산분비 억제제)를 병용하여 치료합니다. 소화성 궤양을 악화시킬 수 있는 NSAIDs뿐만 아니라 알코올, 담배 및 카페인을 금하고요. 극단적인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