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자궁 근종
- 녹십자홀딩스
- 구강건조증
- BT-001
- 녹십자
- 가다실 9가
- 마도파
- Better Therapeutics
- 폴리덴트
- 디지털치료기기
- 리스팜
- 입마름
- 아리셉트
- 케어랩스
- 항혈소판제
- 이소켓스프레이
- 보나링에이
- 이니시아
- 덴티스타
- 독시사이클린
- 마도파에취비에스캡슐125
- 세계 첫 당뇨 치료용 디지털치료기기
- 암로디핀
- 3세대 항히스타민제
- 안플라그
- 소화성 궤양
- 비오킬
- 도핑 테스트
- 노바스크
- Today
- Total
약 궁금
녹십자 그룹, 케어랩스 100억 원 규모 투자 본문
녹십자홀딩스 녹십자웰빙, 케어랩스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 총 100억 원 투자
2017년 11월 1주당 23100원 432,900주 매입 (공모 후 지분율 총 7.24%)
6개월 동안 보호예수
㈜녹십자홀딩스 303,030 5.07%
㈜녹십자웰빙 129,870 2.17%
---------------------------------------
7.24%
+ 녹십자의 영업력 활용
+ 브랜드 이미지 인지도 상승
+ 안정적 공급자 소비자 확보
[케어랩스 ]
사업부문별 현황
1. 헬스케어 미디어 플랫폼
- 생산자 그룹과 사용자 그룹이 플랫폼 내에서 활발하게 거래하도록 플랫폼을 제공하여 수익 창출합니다.
1) 굿닥
- 모바일 의료 정보 서비스입니다.
- 전국 약 60,000여개의 병원, 21,000여개의 약국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테마별/증상별 병원찾기, 이벤트 모아보기, 굿닥캐스트 등의 다양한 콘텐츠가 있습니다.
2) 바비톡
- 뷰티케어 관련 정보 커뮤니티입니다.
- 성형 및 미용과 관련된 후기들을 공유하고 병원에 대한 정보와 비용 등의 상세 정보를 확인합니다
2. 헬스케이 디지털마케팅
- 광고
3. 헬스케어 솔루션
1) CRM 소프트웨어 고객관리
-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그를 통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고객 특성에 맞는 마케팅 계획도 수립합니다.
- 현재 약 700여개의 비급여 병의원에서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2) 처방전보안시스템 등
- 암호화 처리한 바코드처방전을 발급하고 이를 바코드스캐너로 스캔하였을 때 약국 청구 소프트웨어에 자동으로 입력될 수 있도록 연동합니다.
출처: 케이랩스 투자설명서
지배구조
옐로모바일ㅡ (74.61%)→옐로오투오ㅡ(48.8%) → 케어랩스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 소유 현황
옐로오투오 48.8%
김동수 자회사 대표이사 4.4%
우리사주물량 약 20%
출처: 케이랩스 투자설명서
일정
♦ 2018년 3월 12일~13일
이틀간 진행된 국내외 기관투자자 대상의 수요예측에서 공모 희망밴드(1만5000원~1만8000원)를 초과하는 2만원에 공모가를 확정하였습니다.
♦ 2018년 3월 19일~20일
일반공모 청약을 진행한 결과 공모주 청약 경쟁률이 886.14대 1입니다.
일반 배정 물량 26만주에 대해 총 2억3040만주의 청약 신청이 몰렸고 일반 청약증거금은 약 2조3040억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 2018년 3월 28일
케어랩스는 코스닥시장에 상장합니다.
전체 상장주식수 597만 7,430만주 중 보호예수되는 물량이 약 493만주 이상 82.6%
상장 후 유통 가능한 주식수는 104만주(약 17.4%)에 불과할 전망입니다.
♦ 코스닥 상장 후
기존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헬스케어 원스톱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할 계획입니다.
(1) 기존 사업 확대
- 마케팅비 집행: 새로운 서비스와 카테고리 확장할 예정입니다.
- 지역 확대: 지방 대도시 지역 영업망을 확장하기 위해 지방 사업소를 오픈하고 인력을 투입합니다.
- 기능 추가(R&D): 애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기능 추가합니다.
(나) 신규 사업
1) 데이터 비즈니스
병의원 검색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인 ‘굿닥’과 처방전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종속회사 ‘이디비’의 연동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예약/접수, 진료 관련 알림, 처방전 전송, 결제까지 이어지는 원스톱 서비스를 완성하여 수요자와 공급자 양 측면에 편리함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2) E-commerce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병원의 예약/접수, 진료, 처방전 전송/결제까지 한 번에 해결하여 유저 및 병원/약국에 편의성을 제공하여 트래픽을 증가시킬 계획입니다.
3) 해외시장 진출
국내에 방문하는 관광객을 위한 해외 버전과 커져가는 해외시장에 선도적으로 플랫폼을 도입하려는 계획입니다.
----------------------------------------------------------------------------------------------------------------------------------------------
? 모기업에 대한 우려
옐로모바일의 수년간 이어진 대규모 적자, 옐로모바일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 이슈가 있습니다.
? PER(주가수익비율) 약 33배를 활용해 부담스러운 수준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었습니다.
공모가 형성시 유비케어, 인피니트헬스케어를 최종 유사회사로 선정하였습니다. 두 기업 평균 PER 32.79배를 적용하여 주당 평가가액 2만5747원을 산출하였습니다. 이에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비교적 높은 할인율을 적용하였습니다. 주당 평가가액 25747원을 산출 할인율 30.09~41.74%를 적용하여 공모희망가 15000~18000원을 결정하였습니다.
? 녹십자 그룹 공모가 20000원 보다 높은 23100원에 매입
한국경제 보도자료를 보면 케어랩스가 이디비 지분 51%를 인수할 때 이디비 최대주주를 대상으로 55억여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하였습니다. CB의 전환가격이 발행 당시 32000만였다가 추후 조정되어 28861원까지 내려왔습니다. 이를 고려한 것도 있고, O2O기업(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마케팅)의 상장이 처음이라 형성된 공모가 20000원이 보수적으로 측정되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녹십자 그룹의 매입액이 커 보입니다. 그러나.... 2018년 3월 28일 코스닥 상장 당일.
신규상장 종목의 상장 첫날 시초가는 공모가의 90~200% 사이에서 결정되는데요.
역시 케어랩스는 200%에서 결정되어 40000원으로 시작, 장중 상한가 30%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확정공모가 20000원 x 2배(200%)x 1.3 = 52000원 종가
시가총액 3108 억원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 참고로 2016년 매출은 186억원 영업이익 21억
2017년 3분기까지 매출은 288억원 영업이익 48억입니다.